* 핵심 개념
4월 삼성역테 기출문제이다.
1. 3명의 궁수의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 m개 가로열 중 3자리 선택(DFS로 구현)
2. 각 궁수의 위치가 정해지면 3명의 궁수를 BFS 탐색
주의1) 같은 길이면 왼쪽에 있는 몬스터를 먼저 잡기 때문에 dx, dy를 왼쪽, 가운데, 오른쪽 순서대로 해야한다.
주의2) 궁수가 같은 몬스터를 공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찾은 몬스터를 바로 0으로 바꾸지 말것
* 문제
문제
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은 1×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N+1번 행)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
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 궁수는 성 위의 칸에 배치할 수 있고,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다.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 적이 이동한다.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 따라서,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
격자판의 두 위치 (r1, c2), (r2, c2)의 거리는 |r1-r2| + |c1-c2|이다.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 행의 수 N, 열의 수 M, 궁수의 공격 거리 제한 D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진다. 0은 빈 칸, 1은 적이 있는 칸이다.
출력
첫째 줄에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출력한다.
* 소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StringTokenizer stk; public static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public static int[] dx = {0, -1, 0}; public static int[] dy = {-1, 0, 1}; public static int n, m, d, ans = 0; public static boolean[] used; //nCr 구할 때 사용하는 배열 public static int[][] ma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k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k.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k.nextToken()); d = Integer.parseInt(stk.nextToken()); map = new int[n + 1][m]; used = new boolean[m]; for (int i = 0; i < n; i++) { stk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map[i][j] = Integer.parseInt(stk.nextToken()); } } nCr(0, 0); System.out.println(ans); } //m개의 자리중 3개의 궁수 자리 선택 public static void nCr(int idx, int cnt) { if (cnt == 3) { int[][] nmap = new int[n + 1][m]; for (int i = 0; i < n + 1; i++) { for (int j = 0; j < m; j++) { nmap[i][j] = map[i][j]; } } bfs(nmap); return; } for (int i = idx; i < m; i++) { if (!used[i]) { used[i] = true; nCr(i, cnt + 1); used[i] = false; } } } public static void bfs(int[][] nmap) { int cnt = 0; for (int i = n; i > 0; i--) { //궁수의 포지션을 한칸씩 앞으로 이동 int archerIdx = 0; Queue<Pair> q = new LinkedList<>(); for (int j = 0; j < m; j++) { //nmap에서 궁수 위치는 2 if (used[j]) { nmap[i][j] = 2; q.add(new Pair(i - 1, j, 1, archerIdx++)); } else { //궁수 위치가 아니면 0 nmap[i][j] = 0; } } boolean[] isEnemyFind = new boolean[3]; //각 궁수가 몬스터를 찾았는지 boolean[][][] visited = new boolean[n][m][3]; //각 궁수가 해당 좌표를 방문했는지 boolean[][] isAlreadyFindLocation = new boolean[n][m]; //이미 다른 궁수가 찾은 목표물인지 ArrayList<Pair> alist = new ArrayList<>(); while (!q.isEmpty()) { Pair p = q.poll(); if (isEnemyFind[p.idx]) continue; if (nmap[p.x][p.y] == 1) { isEnemyFind[p.idx] = true; if (!isAlreadyFindLocation[p.x][p.y]) { isAlreadyFindLocation[p.x][p.y] = true; alist.add(p); cnt++; } continue; } if (!isEnemyFind[p.idx]) { visited[p.x][p.y][p.idx] = true; for (int j = 0; j < 3; j++) { int nx = p.x + dx[j]; int ny = p.y + dy[j]; if (nx >= 0 && nx < n && ny >= 0 && ny < m && !visited[nx][ny][p.idx] && p.depth < d) { q.add(new Pair(nx, ny, p.depth + 1, p.idx)); } } } } for (int j = 0; j < alist.size(); j++) { Pair p = alist.get(j); nmap[p.x][p.y] = 0; } } ans = Math.max(ans, cnt); } public static class Pair { int x, y, depth, idx; public Pair(int x, int y, int depth, int idx) { this.x = x; this.y = y; this.depth = depth; this.idx = idx; } } }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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