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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를 패킷 형태로 보내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 TCP와 IP를 함께 사용하는데, TCP는 발신지에서 수신지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논리적 경로를 배정한다.
-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 회선 방식을 제공한다.
>> 연결 시 3-way Handshaking 사용, 해체 시 4-way Handshaking 사용
- 흐름제어(송신하는 곳에서 감당이 안되게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보내 수신하는 곳에서 문제가 일어나는 것을 막는다.)
- 혼잡제어(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가 넘치게 증가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
- 높은 신뢰성을 보장하지만 UDP보다 느린 속도를 가진다. ( 신뢰성 > 속도 )
* UDP(User Datagram Protocol)
- 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 데이터그램이란 독립적인 관계를 지니는 패킷
-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연결을 위한 논리적인 경로가 없다. 즉, 각각 다른 경로로 패킷을 전송하여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 UDP Header의 CheckSum 필드를 통해 최소한의 오류만 검출한다.
- 흐름제어를 못하기 때문에 패킷이 재대로 전송 되었는지, 오류가 없는지 확인할 수 없다.
- 빠른 속도를 보여주지만 신뢰성이 없다. 스트리밍같은 서비스에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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